도로주행 감점요인 및 시험 실격기준
2017년 개정된 도로주행시험
2017년부터 운전면허시험이 정말 어려워졌습니다. 기능뿐만 아니라 도로주행시험도 떨어지는 분들이 정말 많더군요.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감점에 대한 배점이 커서 몇 개 안 틀렸는데도 감점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더군요. 물론 실격에 대한 대비도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도로주행 감점 요인 및 실격에 대한 기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로 주행 감점 요인을 알아보려면 도로교통공단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필기는 독학하시는 분들도 많던데 기능과 도로주행은 학원에서 많이 연습하시더라고요. 저는 필기부터 도로주행 시험까지 모든 과정을 독학으로 단 한 번에 끝냈습니다. 자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봅시다.
2017년 도로주행시험 정보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셨다면 운전면허 – 면허시험안내 – 학과/기능/도로주행 순으로 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시험에 대한 모든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서 도로주행시험 항목을 클릭해보도록 합니다. 새로 개정된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은 7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접수 비용은 25,000원입니다. 시험 당일 연습면허 발급, 부착된 응시원서와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도로주행시험 실격 기준
그리고 실격 기준에 대한 정보를 확실히 알아보셔야 합니다. 감점 요인으로 떨어지면 시험이라도 보다가 떨어지는 거지만 실격으로 떨어지면 그 자리에서 바로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초반에 3회 이상 출발 불능이거나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게 되면 시험을 시작도 못하고 실격 되게 됩니다. 그러니 실격 기준은 꼭 다 외우시기 바랍니다.
도로주행시험 감점요인
본격적으로 감점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모든 정보는 도로교통공단 사이트에 PDF 파일로 올려져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감점 요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차가 출발하기 전에 차량 점검이나 안전을 미확인하면 7점이 감점됩니다. 그리고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고 액셀을 밟는 경우 10점 감점입니다.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기어를 중립으로 놓아야 합니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면 5점 감점입니다. 몇 번만 놓치면 감점으로 탈락하기 때문에 기어 중립과 차선 변경 시에 좌측, 우측 깜빡이 넣는 걸 잊지 말고 잘 하셔야 합니다.